티스토리 뷰

 

비듬이 생기는 원인, 비듬을 없애는 법 알려드립니다.

 

매일 확실히 머리카락을 깨끗히 감는데 비듬이 나오세요? 솔직히 비듬이 어깨나 옷에 떨어지면 위생상 보기도 좋지 않고 남의 눈도 신경이 쓰입니다. 또한 비듬은 나보다 남이 더 발견하기 쉬우므로 불필요하게 긴장이 되곤 합니다.

 

그럼 비듬은 왜 생길까요? 비듬은 신진 대사에 의해 벗겨져 떨어진 각질, 즉 두피의 때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듬이 있지만 떨어지는 양이 작아서 쉽게 인시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비듬이 과도하게 벗겨져 떨어져 각질이 증가하게 되면 비듬이 눈에 띄게 됩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온도와 습도, 느끼한 식사가, 영양 밸런스의 불균형이나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의 생활습관 또는 아토피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등의 피부질환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가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샴푸습관이 비듬을 생기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그 중 나도 모르게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샴푸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샴푸의 횟수가 많을수록 비듬이 잘 생긴다?

솔직히 비듬이 많이 생기면 걱정이 되어 샴푸의 횟수를 늘리기도 하는데 오히려 이것이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로 충분히 헹구지 않아 샴푸잔해가 남아 비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침 샹푸를 할때 바쁘다는 이유로 제대로 헹굼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피를 조사한 결과, 아침 샴푸를 한 뒤에 보니  50 % 이상의 사람들이 샴푸 잔재가 있었다고합니다. 무엇보다 천천히 시간을 들이기 쉬운 밤에 머리를 감는것이 두피를 위해 좋습니다. 또한 샴푸 횟수가 너무 많으면 먼지와 함께 두피에 필요한 피지까지 다 잡아 버립니다. 피지가 부족하면 두피가 건조하고 마른 비듬이 나오게 됩니다.그리고 피지가 부족하면 두피가 피지를 더 내려고 해서 결과적으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젖은 비듬이 나오게되어 버립니다. 어느 정도의 피지는 두피에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샴푸는 1 일 1 회 정도까지 해 둡시다.



나에게 맞지 않는 샴푸가 비듬을 유발한다?

세정력이 너무 강한 샴푸는 두피에 필요한 피지까지 잡아 버립니다. 그러면 방금처럼 피지 부족으로 마른 비듬이 나오거나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 된 젖은 비듬이 나오게 됩니다. 샴푸는 두피에 나쁘기 때문에 세정력이 약한 샴푸를 하거나, 샴푸 횟수 줄이고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샴푸없이 더운 물로만 머리를 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지가 제대로 떨어지지 않아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을 세워 샴푸를 하지 않나요?

제대로 씻으려고 강하게 비비거나 손톱을 세우면 두피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두피가 손상되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신진 대사주기가 빨라져 떨어지는 각질 (비듬)이 늘어날 것입니다. 때문에 손톱을 세우지 않고, 손가락으로 두피를 마사지 하듯 씻는다.

 

비듬의 원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무엇보다 방치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만약 노력을 했음에도 비듬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피부과 진찰을 받아주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