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너무나 무서운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매년 겨울이 되면 대한민국의 모든 가정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같은 생각을 떠올리곤 합니다. 그것은 바로 <난방비 절약>

그런데 여러분 아시나요? 전기세에는 누진세가 적용이 되지만 가스와 수도에는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는답니다! 여기서 오예!를 외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가정이 전기로 돌아가는 보일러, 전기히터 등을 사용하는 이상 날씨가 추워질 수록 난방비 걱정에 다들 걱정이 태산같이 쌓입니다.



하지만 난방비 걱정한다고 집에서 계속 춥게 지낸다면 당신의 건강은 통장잔고와 반비례하여 점점 하향곡선을 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 ㅠㅠ

그렇다면 난방비를 최대한 절감하면서 최대한 따뜻하게 겨울을 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분과 함께 지금 하나하나 짚어가며 계획을 짜보겠습니다.





보일러 사용팁


1. 실내온도 설정을 너무 높게 하지 말고 20℃ 정도에 맞춰 사용하며 잠깐 외출 시에는 보일러의 전원을 내리지 말고 외출 모드로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가열을 다시 시작하면 급속하게 난방수를 데워야 해서 일정한 온도가 유지될 때보다 가스 사용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2.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아파트가 아니라 개별 난방인 아파트 혹은 개인 주택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을 끄는 것도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강추위가 지속되는 혹한기에는 동파 예방을 위해 밸브를 열어 둬야 한다는 것!


3. 이번 팁은 겨울이 시작하면서  처음 보일러를 가동할 때에 가동한 상태에서 분배기의 에어밴드를 열고 공기를 충분히 빼주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보일러를 가동하지 않은 집이라면 배관 내 기포가 발생해 난방순환을 방해할 수 있어서랍니다.


4. 매년 보일러를 점검할 필요는 없지만 2~3년에 한 번씩은 꼭 점검을 받아보시고 난방수 필터가 더럽다면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효율이 떨어지면 당연히 가스비가 더 나오겠죠?


5. 10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라면 과감히 신형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 보일러와 신형 보일러의 가스비 지출은 상당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또한 노후 보일러 교체시에는 각방제어시스템을 가진 보일러로 바꾸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생활에서의 팁


1. 에어캡, 일명 뾱뾱이를 활용하라! 뉴스에 한번 나오기 시작한 이후로 동네 어디든지 발품을 조금만 팔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에어캡으로 외부에 유리창 등에 가볍게 발라주면 아주 훌륭한 단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에어캡을 바르지 않았을 때보다 무려 2도 이상 상승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니 난방비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제일 먼저 꼭 이 팁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현관문의 틈이나 창문의 틈을 문풍지 같은 것으로 막아주신다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2. 실내에서도 보온용 의류를 착용하자! 특히 하체를 신경써서 입어주셔야 합니다. 사람의 신체가 누워서 잘 때는 낮에 활동할 때와는 달리 혈액을 밑으로 쭉쭉 펌프질해주는 힘이 약해집니다. 이는 서있거나 앉아있을 시에는 중력이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수면시에는 발과 다리의 보온에 신경을 특별히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잠옷바지는 돈이 아까워서 평소처럼 얇게 입더라도 몇 천원이면 수면용 보온양말을 구할 수 있으니 꼭 하나 장만하셔서 주무실 때 착용하고 자보세요. 수면양말의 유무 하나로 밤을 한결 따뜻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내복이 있으시다면 함께 입으시면 더 좋습니다.

내 신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당연히 보일러 온도를 내릴 수 있는 것은 당연하겠죠?



3. 신체온도는 따뜻한 피가 순환하여 유지하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신체 외부가 추우면 추울 수록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도 더뎌지고 신체온도도 떨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날이 추워질 수록 혈액순환에 좋은 따뜻한 차를 자주 드시는 것이 신체온도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커피는 많이 마시면 몸에 좋지 않으니 이왕이면 대추, 홍삼, 유자 같은 전통차를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차 한 잔 드시면서 보일러 온도도 살짝 내려보세요.



4. 운동으로 몸을 움직이자! 운동선수들의 기초 체온이 일반인들의 기초 체온보다 평균적으로 높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그런데 운동선수들 평균치가 높은 것이 아니라 우리 일반인들이 낮은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일반인들을 모아놓고 평균온도를 재보면 인간의 평균체온인 36.5도 보다 낮은 사람들이 7~80%나 된다고 합니다. 운동에서 먼 우리의 생활습관이 만들어낸 슬픈 현실입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이 글을 본 당신! 운동을 하라! 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서 체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약 12% 올리면 체온을 1도 올릴 수 있으며 덤으로 면역력도 5배나 증가한다고 하니 이 아니 좋지 아니합니까. 거기다가 보일러 온도도 내릴 수 있어서 가스비도 절약할 수 있네?!





지금까지 난방비에 마음을 졸이는 분들을 위한 팁들을 총망라해보았습니다. 긴장풀고 있다가 고지서 폭탄맞지 마시고 위의 팁들을 실천하며 몸도 마음도 편안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