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뱃살을 줄이려면 GI 수치가 낮은 식품을 골라먹어라! 저 인슐린 다이어트법

 

건강 진단이나 건강 검진 등으로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지적 된 사람이 건강을 위해 식단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년 동안 계속해 온 식생활의 나쁜 습관을 빨리 바꿀 수 없어 결국 이전과 다르지 않는 식생활로 되돌아 가게 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GI 수치라는 지표를 사용하여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왜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 제한은 실패 하는가?

 

칼로리 제한을하면 그때까지 음식에서 섭취 한 에너지와 영양이 줄어 듭니다. 따라서 몸은 적은 영양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기초 대사를 줄이려고합니다. 체온을 낮추고 교감 신경의 작용을 둔화 시키거나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또한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근육 세포를 분해하고, 근육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적게하거나 근육 속에있는 아미노산을 에너지로 바꾸려고하는 기능이 더해져, 근육이 쇠약옵니다. 근육이 감소하고 기초 대사가 내려 가기 때문에 마른 어려운 몸이되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체중이 줄어들면 항상성의 작용으로 체중을 원래의 무게로 되돌리려 합니다. 이때 이미 근육은 소모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이 아닌 체지방을 증가시켜 체중을 되돌리려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육이 감소하고 기초 대사가 떨어지는 반면, 체지방은 늘어나기 때문에 점점 살찌기 쉬운 마른 어려운 몸이되어가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굶주림을 참을때 생기는 스트레스가 뇌의 시상 하부에있는 섭식 중추와 만복 중추의 밸런스를 무너뜨려오히려 식욕이 왕성하게 음식을 흡수하기 쉬운 몸이 되어갑니다.

 

 

GI 수치에 주목 해 지방을 줄이는 방법은?

 

음식이 체내에 들어오면 혈당이 올라가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고 설탕이 체내에 흡수되지만, 이때 인슐린은 흡수 된 당질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축적하는 기능을 담당하기도합니다 .

반대로 말하면, 지방을 만드는 기반이 되는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지 않도록 식생활을 하면 지방으로 바뀌는 당질이 적어지고, 비만의 원인이되는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인슐린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음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GI 수치라는 지표를 사용하여 인슐린의 분비량을 조절하도록 해야합니다.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식사의 메뉴나 먹는 음식을 변경하기

 

GI 수치가 높은 감자 칩을 배부르게 먹으면 확실히 중량이 있습니다만, GI 수치가 낮은 곤약라면 아무리 먹어도 중량이 없습니다. 즉 살이 덜 찐다는 것입니다. GI 수치를 사용하는 것은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식사의 내용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으로 먹는 백미의 GI 수치는 약 84이며, 현미라면 GI 수치는 54입니다. 이 경우는 백미를 주식으로하는보다 현미를 주식으로하면 같은 양을 먹어도 인슐린의 분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빵의 GI 수치는 93이지만, 호밀 빵은 54입니다. 즉, 백미보다 현미 식빵보다 호밀 빵을 주식으로하여 인슐린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음식이 지방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궁리하면 식사량을 줄이지 않고, 음식의 내용을 바꿀 뿐이므로, 공복감을 느끼는 것도없고, 요요의 걱정도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GI가 높은 식품 낮은 식품은?

 

대략적으로 말하면, 해산물, 채소류, 콩류, 해조류 등은 GI 수치가 낮기 때문에 지방으로 변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육류도 비교적 GI 수치가 낮다고 합니다. 반대로, 백미 및 파스타, 빵, 밀가루를 사용한 분말 물질의 식품은 GI 수치가 높기 때문에 자제해야합니다.

 

GI 수치가 높은 식품

백미, 찹쌀 식빵
감자, 옥수수, 당근
구운 돼지 고기, 쇠고기 간, 미 소시지, 쇠고기
성게, 팥고물 간, 연어 알, 튀김, 어묵
파인애플, 바나나, 수박, 딸기 잼
센베이, 초콜릿, 케이크, 찹쌀떡, 엿 등


 

GI 수치가 낮은, 먹어도 좋은 식품

현미, 호밀 빵
오트밀
시금치, 콩나물, 상추, 청경채, 무, 양배추
복숭아, 돼지 등심, 고래, 양고기
연, 참치 살코기, 새우, 가다랑어, 참치
귤, 오렌지, 배, 자몽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