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인 ADHD 증상, 특징, 장애, 대처법 등에 대해 알려드려요!

 

 

ADHD는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발달 장애의 하나로, 이른바 대중의 상식과는 조금 동떨어진 행동을 취해서 괴짜이거나 부모의 교육이 나쁜 등이라는 낙인이 찍힌 버리게되는 병입니다.

한국에서는 ADHD를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라고하는데, 보통의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집단 행동이 서툴거나 활동적 가만히있을 수 없는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외관은 평범한 어린이 보이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교육이 나쁘다고 생각되어 버립니다.

 

 

 

성인도 ADHD에 걸리나요? 성인ADHD 증상 및 특징

 

어린 시절에 ADHD이더라도 사춘기를 맞이하는 무렵에는 조금씩 증상이 개선되어갑니다. 어느동안은 약간 ADHD의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괜찮아집니다. 그러나 극히 일부의 사람은 어른이되고 나서도 증상이 개선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 버려, 일상 생활과 직장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의 특징은 부주의 · 과잉 행동 · 충동 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의 ADHD 같은 증상이지만, 성인이 되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남아 버리면, 그 사람 자체의 평가가 떨어져 버리게 됩니다.

 

 

생각나느대로 바로 행동하지 않으면 기분이 풀리지 않는다든지 침착하게 하나의 동작을 할 수 없는 등이 다반사이므로, 자기 중심적인 사람 또는 느슨한 사람, 게으른 생각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본인은 악의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행동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ADHD의 경우 성인의 경우보다 질병의 존재도 널리 알려져 있고 ADHD이라고 하면 학교와 주위의 사람들도 그것을 이해하고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성인 ADHD는 아직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아이들보다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성인 ADHD에 대한 다양한 장애

 

 

자신이 나쁜 일을 하지 않았는데, 주위 사람들에게 이해받지 못하고 때로는 비판을 받는 일도 늘어난다면?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실제로 성인 ADHD의 많은 사람 우울증이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까지 가지 않아도 사람들에게 오해와 비판을 받는 것에 견디지 못해 술과 담배에 의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의존의 대상이 음식의 경우는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하기 때문에, 폭식증이되는 사람도 있고, 많이 먹어 버리는 자신이 용서하지 못해 과식 구토등의 섭식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 ADHD에 대한 이해와 대처법

 

 

성인 ADHD라는 질병의 존재를 알고 있어도 실제로 이해하는 것에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 먼저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ADHD가 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가족에게만 말을 하지말고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받는 것이 좋습니다.

ADHD는 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일이나 가사 등 보통으로 할 수도 있지만, 다른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음에서 다음으로 여러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거나 시도하려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모두가 하는 중간에 잡동사니 일처럼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성인 AHDH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잘하는 일이나 관심있는 일에 대해서는 놀라운 집중력과 행동력을 발휘하기때문입니다. 이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주위 사람들의 협력과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이나 가사에서도 무언가를 할 때,해야 할 일을 우선 순위에 맞춰 노트에 써 둬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두고 그것을 확인하는 습관을 붙이면 좋습니다. 아인슈타인, 에디슨, 안데르센, 처칠 등이 모두 후세에 의해 ADHD 진단을 받았다는 사실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