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통의 원인 중 하나인 추간판탈출증 예방 및 개선법

 

 

 

여러분은 "원숭이는 허리가 아프지 않는다"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사실 요통은 인간 고유의 질병이며, 원숭이나 다른 동물에게는 허리 통증이 없다고 말합니다. 뭐든지 인간이 진화의 과정에서 직립 보행을 한 것이 요통의 시작이라 합니다. 이 말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요통은 우리의 생활에 큰 걸림돌이되고 있는대요. 요통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대요. 그 중에서도 허리 뼈 (요​​추)의 추간판 탈출증은 가장주 의하지 않으면 안되는 질병입니다.

 

 

요통의 원인이되는 추간판 탈출증은 요추의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인 디스크에서 내용물이 불거져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래 추간판은 연골이라는 부드러운 뼈입니다만, 무리한 힘이나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균열이 생기게 되버립니다.

이렇게 하면 디스크의 내용의 수핵이 외부로 돌출돼 버립니다. 이렇게 나온 수핵이 신경을 압박하는 결과가 되어, 요통이 발병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물리적으로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원인이며, 약이나 마사지 등으로 치료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을 예방하는 5 가지 포인트

 

추간판 탈출증은 발병하면 좀처럼 완치가 어렵기때문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인트 1. 컴퓨터를 다루는 자세를 주의합시다.

PC의 화면을 위로 하거나 너무 아래로 하면 허리가 둥글게 되버립니다. 이는 허리에 부담이 되어 추간판 탈출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등이 둥글게 되지 않는 위치에 디스플레이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인트 2. 스마트 폰의 취급에 주의합시다.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조작하고있는 사람은 허리를 굽히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허리에 부담이되므로, 스마트 폰을 만지면서 걷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포인트 3. 운동 부족에 주의합시다.

허리 근육과 복근이 약해지면 허리에 걸려 오는 부담이 커집니다. 허리 통증은 근력 부족으로 인해 올 지도도 모릅니다. 무리가 없는 운동을 하면서 점점 강도를 높여주세요. 

 

포인트 4. 다이어트를 과하게 하지 맙시다.

과도한 다이어트는 근육과 뼈 밀도를 약하게 만듭니다. 필요 없이 과도한 다이어트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인트 5.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을 섭취합시다.

과다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근육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먹어 근육 양을 늘리도록하여 추간판탈출증을 예방합시다.

 


추간판 탈출증을 예방하고 개선시키기위해서는 요추에 미치는 과도한 힘과 근육량의 감소로 인한 요추의 부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예방의 포인트는 등골이나 복근을 붙이고, 허리의 부하를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휴대 통신 기기의 발달로 앞으로 구부림의 자세로 걷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는 요통을 증가시킵니다. 발병하면 좀처럼 낫지 않는 허리 디스크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