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속도가 왜 이러지?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다가, 혹은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또는 자료를 다운받다가 갑자기 인터넷의 속도가 평소보다 확연히 느려진 적, 누구나 겪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려진 것이 내 컴퓨터의 문제인지 아니면 인터넷 회선의 문제인지 확실히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 먼저 간단히 확인해 볼수 있는 것이 인터넷 회선의 상태입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사이트는 국내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와는 다르게 ActiveX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플래시로 작동하지도 않습니다. 로그인을 해야하거나 이것저것 깔아야 하는 국내 사이트를 이용하지 마시고 아래의 사이트들을 편하고 빠르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Fast.com

 

사이트 링크 ↓

 

https://fast.com/ko/

 

 

 

Fast.com은 사이트에 접속하는 즉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줍니다. 간단한 방식의 사이트니만큼 핑이나 업로드 속도는 측정하지 않는데요, 대신에 빠르고 간편합니다. 사이트 화면이 뜨는 동시에 측정이 시작되니 링크를 눌러서 연결하시기 전에 잠시 다른 작업을 전부 끄시고 측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측정 결과 화면의 녹색원 표시의 다시하기 버튼이 있으니 여러번 해보시고 평균을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지원하는 사이트라서 신뢰도도 높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사이트는 스마트폰에서 접속을 하여도 속도를 측정해주니 지금 모바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스마트폰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심플의 극치인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Speedtest by Ookla

 

사이트 링크 ↓

 

http://www.speedtest.net/

 

 

Speedtest.net은 원래 과거이는 플래시(Flash)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속도 측정 사이트였습니다. 그러다 정식으로 HTML5 기반 기술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에 접속하면 HTML5 기술을 기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이 바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했던 Fast.com이 결과 화면에서 Speedtest.net을 소개하는 것으로 보아 Fast.com은 넷플릭스와 Ookla가 제휴하여 만든 사이트 같습니다.

 

비록 영어 사이트이지만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메인페이지의 원형의 GO 하단 왼쪽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회선이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의 오른쪽에는 인터넥 속도를 측정하는 서버를 고를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자동으로 골라줍니다. 혹시나 Seoul의 서버가 잡히지 않았다면 Change Server를 클릭하여서 나오는 서버 중에 Seoul - Ookla나 Seoul - kdatacenter.com을 골라주시면 됩니다(2018년 6월 25일 기준). 서버 설정을 다 하셨으면 가운데 원형의 GO를 눌러주시면 측정이 시작됩니다.

 

 

 

측정결과는 핑(Ping), 다운로드, 업로드의 3가지 속도를 알려줍니다. 측정결과는 매번 조금씩 바뀌니 서울에 있는 서버 2개를 번갈아 가면서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치를 내보시는게 좋습니다. 예전부터 자주 써온 사이트인데 한국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들보다 훨씬 간편하며 측정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이 사이트가 마음에 들어서 장기적으로 쓰실 예정이라면 회원가입을 하셔서 로그인을 한 상태로 측정을 하시는 것이 결과분석을 하시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가입을 하지 않고 사이트에 접속을 하자마자 바로 측정을 하셔도, 결과가 남아있어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분석결과는 업로드 속도의 바로 위의 RESULTS를 누르시면 나옵니다.

 

 

딱 하나 아쉬운 점이 이 사이트에 있다면 모바일에서는 인터넷 페이지에서 바로 측정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플(앱)을 설치해 두시면 두고두고 편하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의 인터넷 속도도 신경쓰시는 분이라면 이런 App하나 정도는 가지고 계셔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안드로이드용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zwanoo.android.speedtest&hl=en

 

iOS(애플기기)용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itunes.apple.com/us/app/speedtest-by-ookla/id300704847?mt=8

 

 

정말이지 국내회사들이 하루빨리 ActiveX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좀 간단히 알아보고 싶어도 이것저것 설치를 강요하니 얼마나 짜증이 납니까. 제가 소개해드린 Fast.com과 Speedtest.net 외에도 인터넷의 스피드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사이트는 꽤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속도가 느려져서 답답한 마당에 어떤 사이트가 정확할까 돌아다니시려면 답답하시겠지요. 그래서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 본 사이트 중에 가장 편리한 2개의 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인터넷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