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마 비듬이겠지.. 하고 방심하다 가족에게도 전염되는 이(서캐)

 

요즘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유행하고 있는 머릿니. 설마.. 내아이에게 이가 있겠어? 하고 생각하다 내 아이 머리에서 이를 발견했을때 많은 부모님들이 "매일 샴푸를 시키고 깨끗히 씻기는데 왜 생겼지?"라며 충격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머릿니는 사람의 머리에 기생하여 두피에서 흡혈하는 이입니다. 성충의 췌장은 2 ~ 4mm이며 색은 옅은 갈색입니다. 수명은 1 개월 정도, 암컷은 머리에 알을 낳아 붙입니다. 알에서 부화 한 유충은 인간의 머리에서 성충이됩니다. 머릿니는 인간의 두피에서 흡혈하기때문에 두발에서 벗어나면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머리카락에서 쉽게 떨어지지 않는데요. 이에 물리면 강한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요즘 학교, 유치원에서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릿니는 유치원, 보육원, 초등학교에서 유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에게 감염되는 이미지가 강하나, 나이에 상관없이 인간의 머리에 기생합니다. 그럼 왜 어린아이에 쉽게 생기느냐?  이것은 집단 생활이 원입니다.

 

 

머릿니 감염 경로는 두발에서 두발 또는 성충이 묻은 수건이나 모자입니다. 집단 생활에서 아이들 머리에 많은 머릿니가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잠 이불이나 베개, 모자, 타올을 공유해서 부착했다 성충이 감염된 것도 원인입니다. 당연히 어른에게도 기생하기 때문에, 머릿니를 옮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부모나 형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머릿니를 찾는 방법

 

만약 자녀의 머리에 머릿니를 발견하면 어떻게해야할까요? 머릿니를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이가 머리를 계속 긁는 경우에는 두발과 두피의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두피에 붉은 빛이나 염증이 있으면 머릿니를 의심해주세요. 그러나 다른 원인에 의한 습진의 경우도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진찰을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성충은 육안으로 찾아 낼 수 있지만, 움직임이 빠르기 때문에 발견하기 힘들지만 알(서캐)는 쉽게 발견가능합니다. 서캐는 0.5mm 정도의 물방울과 같은 모양을하고 있습니다. 잘 보면 은빛으로 빛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약간 비듬이나 피지와 비슷하지만 무엇보다 손가락으로 문질러도 떨어지지 않고 머리카락에 달라 붙어 있기 때문에, 비듬이나 피지가 아님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머릿니 치료방법, 머릿니 없애는방법

 

머릿니 전용 약으로 치료하거나 전용샴푸를 사용하면 제거 가능합니다. 샴푸는 제품의 지시에 따라 2 주 정도 계속 사용하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캐는 약으로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는 빗으로 머리를 빗어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침구, 수건, 방에 이가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을 청결하게 청소해주세요. 무엇보다 머릿니는 고온에서 죽기 때문에 침구와 수건은 열탕, 다리미, 이불 건조기 등을 이용해 제거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 머릿니 감염자가 발견 된 경우에는 가족에 기생하고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족 전원이 약을 사용해야합니다.

만약 원아 및 아동에게 머릿니가 발견되면 선생님에게 상담하여 각 가정에 통신문으로 알리고 전원이 감염 되지 않도록 예방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